사원소론을 해체하고 반사학에서 밝혀낸 세 가지 지배반사를 길잡이로 삼아 상상력의 소산물인 이미지들을 세 구조의 틀 속에 분류함으로써 상상계에 진정한 보편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자 했다. 하지만 뒤랑이 바슐라르의 사원소에서 주로 비판하는 바는 사원소에 입각한 분류 그 자체에 그친다.
이데올로기 일반의 세 가지 명제
1.이데올로기는 실재 존재조건에 대한 상상적 관계의 표상이다.
이데올로기의 물질성을 통해서 구체적인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설명 가능
ISA 내에서 개인을 이데올로기적
주체로 구성하는 방법 –호명 기제-
이데올로기는 물질적 존재성을 가진다.
Ⅰ. 서론
우리는 일상에서 상상력에 대해 쉽게 이야기하지만 그 개념을 뚜렷하게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사전에서는 실제로 경험하지 않는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독창성, 창의성을 말할 때, 혹은 실재하지 않는 것의 허구, 몽상이나 지
<리파테르의 독서법을 통해 본 이상(李箱)의 시(詩)>
Ⅰ. 리파테르의 독서법
1. 문제 제기
시를 대상에 대한 특정 메시지의 운반체로 파악하고, 독자 또한 시 속에서 이 메시지(의미)를 찾으려 하는 행위가 쉽지 않을 때, 난해성이 대두된다. 현대시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이 난해성이다. 시가 난해
Ⅰ. 서론
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
1. Feminisms and Feminist Literary Criticism: Definition
1) 문학작품 속에 반영된 가부장제적 문화, 성차에 의한 세력 불균형
" 내 자신은 여성주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낼 수 없었다. 나는 내가 나와 신 흙털개나 창녀를 구별하는 소감을 피력할 때마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여성주의자라고 부른다는 것을
제 1장 서론
1. 연구 문제
한국 사회에 텔레비전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 세력으로 등장한 역사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써,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써 텔레비전은 우리의
제 1장 서론
1. 연구 문제
한국 사회에 텔레비전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 세력으로 등장한 역사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써,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써 텔레비전은 우리의
제1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뿌리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정치사상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왔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여성운동을 한 첫 번째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재거는 자유주의 정치사상이 인간의 독특함을 인간의 이성능력에서 찾는 인간성 개념을 신봉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1934~)
프레드릭 제임슨은 미국의 탁월한 문화 이론가이자 비평가이다. 예일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했고, 1959년에 사르트르에 관한 논문으로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예일 대학 교수 등을 거쳐 1985년부터 듀크 대학교